골프라운딩 후 마사지
골프는 단순한 동작만 반복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한 라운드를 걸으면 7km이상을 걸으며 굉장히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고 종아리근육은 계속 긴장상태에 있게 됩니다. 스윙동작에서도 체중을 앞 뒤, 좌 우로 옮기면서 하체 근육에 강한 압박이 가해지고 쉽게 피로가 뭉치기도 합니다.
종아리 근육의 피로를 방지하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체력저하와 집중력 부재
- 근육 뭉침과 혈액순환 장애
- 발목, 무릎, 허리의 부상위험
- 근육통과 경력으로 인한 수면질 저하
종아리 근육의 구조와 역할
종아리근육의 중요성
비복근, 가자미근, 으로 나뉘며 두 근육은 아킬레스턴을 통해 발 뒤꿈치와 연결됩니다. 보통 점프운동, 체중이동 시 주로사용하게 되는데 걷기와 달리기에서 발목을 안정적으로 모아주는 해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골프 라운드에서 종아리는 단순히 걷는 역할을 넘어 스윙 시 하체의 안정성을 책입지는 역할을 합니다. 백스윙, 다운스윙으로 이어지는 순간 종아리 근육이 버팀목이 되어야 상체하체 밸런스를 이룰 수 있습니다.
골프 후 마사지의 효과
마사지는 피로해진 근육 속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혈액순환을 원할히 하여 종아리 근육을 바르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산소와 영양분이 근육에 다시 공급되면 회복을 촉진하게 되는데 이는 부상을 예방할 수 도 있게 됩니다.
보통 근육에 피로가 많이 쌓이면 경련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는 마사지를 통해 근육을 회복시키고 이완하면 경직도가 풀리게 되며 발목,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도 한층 덜어주게 됩니다.
골프 후 종아리 마사지 방법
우선 의자에 앉아 한쪽 다리를 다른 무릎위에 올리고 난 후 양손으로 종아리를 감싸 쥐어 줍니다. 엄지손가락으로 발목에서 무릎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눌러줍니다. 이때 오일을 사용하면 부드러운 마사지가 가능합니다.
마사지볼 활용
테니스공 또는 마사지 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종아리 마사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놓여진 볼 위에 종아리를 올리고 체중을 가하면서 위 아래로 움직여 주면 근육의 깊은 곳 까지 압박할 수 있고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폼롤러 활용
폼폴러위에 종아리를 올린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고 체중을 종아리 쪽을 싣어준 후 폼롤러를 위 아래로 굴려줍니다. 마사지볼과 같은 근육의 깊은 곳 까지 압박을 가하고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황별 맞춤 종아리 마사지
짧은 라운딩 후
짧은 홀을 돈다면 가벼운 스트레칭 동작과 마사지만으로 충분히 피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 종아리 쪽의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켜 줍니다.
긴 라운딩 후
긴 라운딩을 마쳤다면 몸이 상당히 피곤한 상태이므로 셀프마사지 보다는 전문 마사지사를 통해 근육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마사지와 함께 하면 좋은 회복방법
상당히 피로감이 쌓여있는 상태라면 냉찜질 또는 얼음을 사용하여 근육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붓기를 가라앉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회복속도를 높입니다. 또한 벽을 짚거나 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무릎을 편 후 허리를 숙이면 종아리 스트레칭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수분과 전해질이 부족하면 근육에 쉽게 경력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골프라운딩 후 충분한 수분, 이온음료,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 마사지와 셀프마사지
전문마사지
- 근육의 깊숙한 곳 까지 풀어주는 고강도 관리
- 전문가의 손길로 안전하고 효과적
- 몸 전체의 근형을 잡아주는 종합 케어
셀프마사지
-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혼자서 가능
- 비용부담없음
- 운동직 후 바로 가능
두 방법 모두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신경쓰면 충분히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매월 또는 매주 마사지를 병행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단순한 운동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하체와 상체를 엄청 많이 움직이는 스포츠 입니다. 따라서 라운딩을 마쳤다면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통해 피로를 회복하고 부상예방 및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골프를 즐기는 모든 분들은 평상 시 루틴속에 마사지를 포함하고 하루에 10분 이라도 관리해주면 더욱 즐겁고 건강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